자율주행 기술 및 제도 동향

자율주행기술 및 제도동향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및 제도동향,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산업경제팀>

1. 각사 자율주행 기술 동향 →레벨4 이상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 기업, IT 기업, 부품업체 간 협력관계 확대 중 →장거리 주행을 수행하는 상용트럭은 자율주행 기술 적용에 유리한 분야이며 주요 개발사는 웨이모, 벤츠, 플러스, 코디악, 투심플 등 1) 웨이모(구글) 2018년 웨이모(Waymo One 자율주행 자동차 서비스 출시 ‘2020년 자율주행 배송 및 차량 개발을 위해 물류회사인 FCA와 협업 강화’ 23년 3.31, 4월 말부터 AIDriver(AIDriver)에 전기차 로보(AIDriver)로 이동했다.

<웨이모의 로보택시>

2) 인텔 2017년 모빌아이 인수 BMW, 닛산 등 완성차 업체와 매핑 기술(REM) 파트너십 구축

<인텔-BMW-모빌 아이 파트너십 강화, 2021>

3) 테슬라 라이더 없이 카메라를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중 빅데이터 학습 및 연산을 위한 슈퍼컴퓨터 ‘도조(Dojo)’ 공개

<테슬라의 슈퍼컴퓨터 ‘도조’>

4) 도요타 ‘2019년 덴소, 아이신세이키바 자율주행연구소(TRI-AD)’ 설립, 4억달러 규모 투자 발표 ‘2020년 자율주행 스타트업 Pony.ai 에 28억달러 투자’ 2023년 4월 최종 목표 ‘탈탄소화’ 발표. 순수 전기차(BEV)뿐 아니라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같은 차종의 역할 확대를 발표한다.<도요타가 공개한 드리프트하는 셀프 드라이빙카>5) 아마존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베이션에 투자 ’20년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쥬크스(Zoox)’ 인수<아마존-ZOOX의 셀프 드라이빙 카>6) 바이두 2017년 자율주행 플랫폼 아폴로 출시 지리차와 합작해 ‘지두자동차’ 설립 7) 폭스바겐 레벨4 이상 자율주행차 완성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전념하는 전략 발표<2030년 완전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계획인 폭스바겐>2. 각국 자율주행제도 및 기술동향→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은 레벨3 이상 자율주행택시, 버스 등 시범서비스 운영 중(2022년) 1) 미국 캘리포니아, 오하이오, 플로리다, 버지니아 등지에서 자율주행버스, 택시서비스 운영 중 ‘2022년 도로교통안전국(NHTSA) 자율주행자동차 충돌 시 승객안전보호규정 마련(49 CFR571)’ 22년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로 좌석위치에 따른 안전규정을 마련해 승객이 마주보는 실내좌석 디자인 등이 가능해진다.<샌프란시스코에서 시범 운영 중인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샌프란시스코에서 시범 운영 중인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2023년 플로리다주 셀프 드라이빙 투어>2)유럽(독일 영국 등)독일:2013년부터 자동 운전에 대한 논의를 시작. 최근 도로 교통 법(Straenenverkehrsgesetz)및 자동차 의무 보험 법(Pflichtversicherungsgesetz)을 개정하고 자동 운전 제도적 환경 만들기”2021년 운전자가 없는 자동 운전 자동차를 정의하고 레벨 4이상의 자동 운전 자동차 주행 요건을 마련하는 “영국:2018년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 시 보험 처리를 위한 자동 운전 및 전기 자동차 법(Automated and Electric Vehicles Act)시행<벤츠의 레벨3 자율주행><벤츠의 레벨3 자율주행><르노자동차 자율주행 콘셉트카 알티모>3) 중국 베이징 충칭 우한 등지에서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 실시 중<자율주행 분야에서 세계 1위임을 자부하는 중국><자율주행 분야에서 세계 1위임을 자부하는 중국><운전석이 빈 채 도로를 달리는 백도 자율주행 택시>4) 일본의 주로 시골 및 산간 지방에서의 고령자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주행 버스 실용화 2019년 도로교통법과 도로운송차량법을 개정하여 자율운행 장치로 자동차를 사용하는 행위를 ‘운전’ 정의에 추가<세계 최초 자율주행 트럭 전용 고속도로(도쿄-나고야)를 만드는 일본, 2024년 개통 예정>5) 우리나라 2019년 자율주행자동차법, 2020년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20년 자율주행자동차 윤리 가이드라인 등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법과 제도를 마련 중이며 2020년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중 서울 상암, 세종, 광주 등 6개 지구에서 11개사가 제공한 서비스 거리는 총 2.1만㎞ 서울 여의도, 인천, 충남 등 시범운행지구 지정 협의 중 노면청소차 등 특장차(광주), 관광연계형 모빌리티(제주), BRT 내 자율버스(충북·세종) 등 다양한 서비스 실증 진행 중이다.<자료 출처 : 한국일보><자료 출처 : 한국일보><삼성의 오토모티브 메모리, 자료출처 : 삼성전자><삼성의 오토모티브 메모리, 자료출처 : 삼성전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